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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계고 재구조화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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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자료
추진 배경
미래유망산업분야 직업계고 학과 개편 및 교육과정 고도화 등 지원을 통한 직업계고 질적 경쟁력 확보 및 성장 지속가능성 확보
주요 경과
중등직업교육 학생 비중 확대 계획’ 발표(‘16.4월)
직업계고 재구조화 지원사업‘ 으로 명칭 변경(’18~)
※ ‘16~‘22년 총 902개 학과 재구조화 실시
신산업·신기술 및 지역의 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계고 재구조화 2.0 지원 기본계획’ 안내(’23.3월)
사업 세부 내용
사업 세부 내용 표
국가
지역
학교
분야
신산업·신기술
지역 전략
학교 자체 발전 전략
유
형
학
과
개
편
트랙①
트랙③
마
이
크
로
신설
트랙②
-
-
지원
규모
(목표)
트랙 ① 50개 내외 트랙 ② 10개 내외
※수요에 따라 조정 가능
50개
※1개 학과 기준으로 1.2.3번 트랙 동시 신청 불가
(트랙1,3 : 학과 개편) 학과 인력 양성 유형을 변경하고 해당 학과의 교육과정에서 전문교과 편성 단위 및 내용을 수정하여 편성
<재구조화심의지표(예시)>
재구조화심의지표(예시) 표
영역
배점(안)
필수조건
기타 평가지표
추진
필요성
30
재지원여부
개편학과인 경우 졸업생
배출 여부 확인 필요
중장기적 비전 및 계획 미래
고졸 인력 수요, 신입생 확보율
성공
가능성
50
교육과정 변경 비율 충촉* 학과개편유형
동일 교과군 내 변경 :30%
타 교과군으로 변경 :40%
교육과정 운영계획
전공교원 확보 및 연수 계획
지원예산 편성·운영 계획,
취업처 확보 및 진로지도 계획 등
절차적
타당성
20
이해관계자 동의 확보
교직원, 학운위, 이사회 등
재구조화 타당성 획득을 위한 노력
재구조화심의지표(예시) 표
영역
추진 필요성
배점(안)
30
필수조건
재지원여부
개편학과인 경우 졸업생
배출 여부 확인 필요
기타 평가지표
중장기적 비전 및 계획 미래
고졸 인력 수요, 신입생 확보율
영역
성공 가능성
배점(안)
50
필수조건
교육과정 변경 비율 충촉* 학과개편유형
동일 교과군 내 변경 :30%
타 교과군으로 변경 :40%
기타 평가지표
교육과정 운영계획
전공교원 확보 및 연수 계획
지원예산 편성·운영 계획,
취업처 확보 및 진로지도 계획 등
영역
절차적 타당성
배점(안)
20
필수조건
이해관계자 동의 확보
교직원, 학운위, 이사회 등
기타 평가지표
재구조화 타당성 획득을 위한 노력
(트랙2 : 마이크로 교육과정) 전공연계 신산업·신기술 분야 융복합 능력을 함양하고 신산업·신기술 접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교과목으로 구성된 작은 학점 단위의 교육과정 개설 지원
<마이크로 교육과정 선정 지표(안)>
마이크로 교육과정 선정 지표(안) 표
영역
배점(안)
평가지표
필수요건
사업목적의
부합성
10
(사업목적 부합성) 학교지원계획서의 사업목적과의
부합성
인력양성
계획
적절성
40
10
(신산업·신기술 적절성) 마이크로 교육과정으로서
신산업· 신기술 분야 선정의 적절성
교육과정
구성 요건
충족 여부
(15학점
또는
240시간
이상)
10
(인력 수요 부합성) 신산업·신기술 분야 인력 수요 및
전망 분석의 적절성 및 마이크로 교육과정의 타당성
15
(교육과정 설계 적절성) 인력양성 목적 대비 교육과정
구성의 타당성 및 정규교육과정과의 연계성
5
(교육과정 편성·운영 부합성) 학생 성장경로 계획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식의 부합성
교육과정
운영계획
적절성
40
5
(참여학생 선발 및 관리 계획 적절성) 참여학생의
선발·유지·중도이탈 방지·안전관리 계획 및 지원
방안의 적절성
10
(교원 확보 및 역량 강화 계획 적절성)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교원 확보 및 역량 강화 계획의
적절성
10
(산학협력 실적 및 계획 적절성) 주관·참여학과의
산학협력 실적의 우수성 및 향후 계획의 적절성
10
(실험·실습 시설·기자재 확충 계획 적절성)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실험·실습 시설 및 기자재 확충 계획의
적절성
5
(예산 편성의 적절성) 사업목적 및 운영계획에 따른
예산 편성의 적절
학교 및
구성원
의지
10
(학교 및 구성원 의지) 학교장 및 구성원 동의 및
의지수준과 서업 추진을 위한 교내 협력체계의
적절성
교직원 등
이해관계자
동의 확보
여부
마이크로 교육과정 선정 지표(안) 표
사업목적의 부합성
배점(안)
평가지표
10
(사업목적 부합성) 학교지원계획서의 사업목적과의 부합성
인력양성 계획 적절성
배점(안)
평가지표
40
10
(신산업·신기술 적절성) 마이크로 교육과정으로서 신산업· 신기술 분야 선정의 적절성
10
(인력 수요 부합성) 신산업·신기술 분야 인력 수요 및 전망 분석의 적절성 및 마이크로 교육과정의 타당성
15
(교육과정 설계 적절성) 인력양성 목적 대비 교육과정 구성의 타당성 및 정규교육과정과의 연계성
5
(교육과정 편성·운영 부합성) 학생 성장경로 계획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식의 부합성
교육과정 운영계획 적절성
배점(안)
평가지표
40
5
(참여학생 선발 및 관리 계획 적절성) 참여학생의 선발·유지·중도이탈 방지·안전관리 계획 및 지원 방안의 적절성
10
(교원 확보 및 역량 강화 계획 적절성)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교원 확보 및 역량 강화 계획의 적절성
10
(산학협력 실적 및 계획 적절성) 주관·참여학과의 산학협력 실적의 우수성 및 향후 계획의 적절성
10
(실험·실습 시설·기자재 확충 계획 적절성)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실험·실습 시설 및 기자재 확충 계획의 적절성
5
(예산 편성의 적절성) 사업목적 및 운영계획에 따른 예산 편성의 적절
학교 및 구성원 의지
배점(안)
평가지표
10
(학교 및 구성원 의지) 학교장 및 구성원 동의 및 의지수준과 서업 추진을 위한 교내 협력체계의 적절성
필수요건
교직원 등 이해관계자 동의 확보 여부
주요 일정
주요 일정 표
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교육부
계획수립
설명회
선정 및 지원
발표
정례협의회 등 소통(계속)
직능연
산업수요전망 배포
선정 지원, 교육과정 개발 등 (지속)
한기대
컨설팅단 양성 및 구성
학교 컨설팅 지원
교육청
시도별 계획 수립 및 사전컨설팅 진행
시도별 계획 수립 및 사전컨설팅 진행
1차
선정
학과개편
승인
운영 모니터링(계속)
학교
사업계획서 작성 및 제출
학과 재구조화 준비(계속)
※ 정책 담당부서: 교육부 중등직업교육정책과
※ 자세한 사항은 하이파이브 재구조화 커뮤니티(
https://www.hifive.go.kr/co/reform
) 참조
정책 담당부서 : 교육부
중등직업교육정책과
아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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