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재구조화 2.0 지원 이미지
직업계고 재구조화 2.0 지원 이미지
직업계고 재구조화 2.0 지원 이미지

추진 배경

미래유망산업분야 직업계고 학과 개편 및 교육과정 고도화 등 지원을 통한 직업계고 질적 경쟁력 확보 및 성장 지속가능성 확보

주요 경과

  • 중등직업교육 학생 비중 확대 계획’ 발표(‘16.4월)
  • 직업계고 재구조화 지원사업‘ 으로 명칭 변경(’18~)
  •      ※ ‘16~‘22년 총 902개 학과 재구조화 실시
  • 신산업·신기술 및 지역의 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계고 재구조화 2.0 지원 기본계획’ 안내(’23.3월)

사업 세부 내용

사업 세부 내용 표
  국가 지역 학교
분야 신산업·신기술 지역 전략 학교 자체 발전 전략




트랙① 트랙③



신설
트랙②
- -
지원
규모
(목표)

트랙 ① 50개 내외 트랙 ② 10개 내외
※수요에 따라 조정 가능

50개
※1개 학과 기준으로 1.2.3번 트랙 동시 신청 불가
  • (트랙1,3 : 학과 개편) 학과 인력 양성 유형을 변경하고 해당 학과의 교육과정에서 전문교과 편성 단위 및 내용을 수정하여 편성
트랙1,3 : 학과 개편 순서 이미지
트랙1,3 : 학과 개편 순서 이미지
트랙1,3 : 학과 개편 순서 이미지
<재구조화심의지표(예시)>
재구조화심의지표(예시) 표
영역 배점(안) 필수조건 기타 평가지표
추진
필요성
30 재지원여부
  • 개편학과인 경우 졸업생
    배출 여부 확인 필요
중장기적 비전 및 계획 미래
고졸 인력 수요, 신입생 확보율
성공
가능성
50 교육과정 변경 비율 충촉* 학과개편유형
  • 동일 교과군 내 변경 :30%
  • 타 교과군으로 변경 :40%
교육과정 운영계획
전공교원 확보 및 연수 계획
지원예산 편성·운영 계획,
취업처 확보 및 진로지도 계획 등
절차적
타당성
20 이해관계자 동의 확보
  • 교직원, 학운위, 이사회 등
재구조화 타당성 획득을 위한 노력
재구조화심의지표(예시) 표
영역 추진 필요성
배점(안) 30
필수조건 재지원여부
  • 개편학과인 경우 졸업생
    배출 여부 확인 필요
기타 평가지표 중장기적 비전 및 계획 미래
고졸 인력 수요, 신입생 확보율
영역 성공 가능성
배점(안) 50
필수조건 교육과정 변경 비율 충촉* 학과개편유형
  • 동일 교과군 내 변경 :30%
  • 타 교과군으로 변경 :40%
기타 평가지표 교육과정 운영계획
전공교원 확보 및 연수 계획
지원예산 편성·운영 계획,
취업처 확보 및 진로지도 계획 등
영역 절차적 타당성
배점(안) 20
필수조건 이해관계자 동의 확보
  • 교직원, 학운위, 이사회 등
기타 평가지표 재구조화 타당성 획득을 위한 노력
  • (트랙2 : 마이크로 교육과정) 전공연계 신산업·신기술 분야 융복합 능력을 함양하고 신산업·신기술 접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교과목으로 구성된 작은 학점 단위의 교육과정 개설 지원
트랙2 : 마이크로 교육과정 순서 이미지
트랙2 : 마이크로 교육과정 순서 이미지
트랙2 : 마이크로 교육과정 순서 이미지
<마이크로 교육과정 선정 지표(안)>
마이크로 교육과정 선정 지표(안) 표
영역 배점(안) 평가지표 필수요건
사업목적의
부합성
10
  • (사업목적 부합성) 학교지원계획서의 사업목적과의
    부합성
 
인력양성
계획
적절성
40 10
  • (신산업·신기술 적절성) 마이크로 교육과정으로서
    신산업· 신기술 분야 선정의 적절성
교육과정
구성 요건
충족 여부
(15학점
또는
240시간
이상)
10
  • (인력 수요 부합성) 신산업·신기술 분야 인력 수요 및
    전망 분석의 적절성 및 마이크로 교육과정의 타당성
15
  • (교육과정 설계 적절성) 인력양성 목적 대비 교육과정
    구성의 타당성 및 정규교육과정과의 연계성
5
  • (교육과정 편성·운영 부합성) 학생 성장경로 계획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식의 부합성
교육과정
운영계획
적절성
40 5
  • (참여학생 선발 및 관리 계획 적절성) 참여학생의
    선발·유지·중도이탈 방지·안전관리 계획 및 지원
    방안의 적절성
 
10
  • (교원 확보 및 역량 강화 계획 적절성)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교원 확보 및 역량 강화 계획의
    적절성
10
  • (산학협력 실적 및 계획 적절성) 주관·참여학과의
    산학협력 실적의 우수성 및 향후 계획의 적절성
10
  • (실험·실습 시설·기자재 확충 계획 적절성)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실험·실습 시설 및 기자재 확충 계획의
    적절성
5
  • (예산 편성의 적절성) 사업목적 및 운영계획에 따른
    예산 편성의 적절
학교 및
구성원
의지
10
  • (학교 및 구성원 의지) 학교장 및 구성원 동의 및
    의지수준과 서업 추진을 위한 교내 협력체계의
    적절성
교직원 등
이해관계자
동의 확보
여부
마이크로 교육과정 선정 지표(안) 표
사업목적의 부합성
배점(안) 평가지표
10
  • (사업목적 부합성) 학교지원계획서의 사업목적과의 부합성
인력양성 계획 적절성
배점(안) 평가지표
40 10
  • (신산업·신기술 적절성) 마이크로 교육과정으로서 신산업· 신기술 분야 선정의 적절성
10
  • (인력 수요 부합성) 신산업·신기술 분야 인력 수요 및 전망 분석의 적절성 및 마이크로 교육과정의 타당성
15
  • (교육과정 설계 적절성) 인력양성 목적 대비 교육과정 구성의 타당성 및 정규교육과정과의 연계성
5
  • (교육과정 편성·운영 부합성) 학생 성장경로 계획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식의 부합성
교육과정 운영계획 적절성
배점(안) 평가지표
40 5
  • (참여학생 선발 및 관리 계획 적절성) 참여학생의 선발·유지·중도이탈 방지·안전관리 계획 및 지원 방안의 적절성
10
  • (교원 확보 및 역량 강화 계획 적절성)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교원 확보 및 역량 강화 계획의 적절성
10
  • (산학협력 실적 및 계획 적절성) 주관·참여학과의 산학협력 실적의 우수성 및 향후 계획의 적절성
10
  • (실험·실습 시설·기자재 확충 계획 적절성)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실험·실습 시설 및 기자재 확충 계획의 적절성
5
  • (예산 편성의 적절성) 사업목적 및 운영계획에 따른 예산 편성의 적절
학교 및 구성원 의지
배점(안) 평가지표
10
  • (학교 및 구성원 의지) 학교장 및 구성원 동의 및 의지수준과 서업 추진을 위한 교내 협력체계의 적절성
필수요건 교직원 등 이해관계자 동의 확보 여부
 

주요 일정

주요 일정 표
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교육부 계획수립 설명회 선정 및 지원 발표 정례협의회 등 소통(계속)
직능연 산업수요전망 배포 선정 지원, 교육과정 개발 등 (지속)
한기대   컨설팅단 양성 및 구성 학교 컨설팅 지원
교육청 시도별 계획 수립 및 사전컨설팅 진행 시도별 계획 수립 및 사전컨설팅 진행 1차
선정
  학과개편
승인
운영 모니터링(계속)
학교   사업계획서 작성 및 제출 학과 재구조화 준비(계속)
※ 정책 담당부서: 교육부 중등직업교육정책과
※ 자세한 사항은 하이파이브 재구조화 커뮤니티(https://www.hifive.go.kr/co/reform)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