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일체형 도제교육 이란 ?

학생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주요 직무분야 중심으로 학교에서는 기초이론을 배우고, 기업에서는 현장실무에 필요한 교육을 받는 한국형 도제식 교육 모델

도제식 교육

기업의 직업훈련과 학교의 이론교육을 결합한 형태로서, 기업이 직접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는 현장 중심 직업교육모델
 
  • 독일·스위스에서 발전한 도제교육(Apprenticeship)을 우리 현실에 맞게 도입하였습니다.
  • 학생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배우면서 효과적으로 실무역량을 기릅니다.
  • 학교에서는 이론교육과 기초실습을, 기업에서는 심화실습을 연계하여 실시합니다.
  • 학교에서는 교사가, 기업에서는 숙련근로자를 기업현장교사로 지정하여 학생을 가르칩니다.
  • 산업수요에 기반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합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표준

산학일체형 도제교육 개념도

산학일체형 도제교육 개념도 이미지
산학일체형 도제교육 개념도 이미지
산학일체형 도제교육 개념도 이미지
 
도제교육센터
기업의 교육훈련 부담 경감을 위해 거점학교 등에 설치하여 시설·장비를 확충, 도제교육에 참여하는 학교 및 기업이 공동 활용
※ 도제교육센터 설치장소에 따라 산업계주도형, 공동실습소형, 거점학교형, 단일학교형으로 구분
 

운영 모델 유형

운영 모델 유형 표
유형 모델 특성
①산업계 주도형
운영 모델 유형 산업계주도형 이미지
운영 모델 유형 산업계주도형 이미지
  • 주요 산업별 단체 등에 도제교육센터를 설치하고,
  • 인근에 위치한 학교 및 기업이 공동 활용
② 공동 실습소형
운영 모델 유형 공동실습소형 이미지
운영 모델 유형 공동실습소형 이미지
  • 시도교육청에 도제교육센터를 설치하고
  • 도제교육에 참여하는 학교 및 기업이 공동 활용
③ 거점 학교형
운영 모델 유형 거점학교형 이미지
운영 모델 유형 거점학교형 이미지
  • 운영 역량이 우수한 거점학교에 도제교육센터를 설치
  • 해당 사업단에 참여하는 학교 또는 기업이 공동 활용
④ 단일 학교형
운영 모델 유형 단일학교형 이미지
운영 모델 유형 단일학교형 이미지
  • 학교 시설에 도제교육센터를 설치하고
  • 해당 학교가 도제교육에 활용 

추진배경

독일·스위스의 도제교육을 우리 현실에 맞게 도입·확대하여 직업교육의 현장성을 제고하고 고용 미스매치 해소에 기여('15~)

참여기업 및 학생의 제도 만족도가 매우 높으며*, NCS 기반의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학교현장이 긴밀히 연계되는 새로운 직업교육 모델 제시

주요 추진경과

VIP 스위스 베른상공업직업학교 방문(’14.1.)을 계기로 도제식 직업교육 도입을 검토하고, ‘청년고용대책’을 통해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입방안 발표(’14.4.)
※ 스위스 도제식 직업학교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로 명칭 변경

’16년 도제학교 확대·발전 방안 마련(’16.8.) 및 참여 학교 확대(’16~18.)

’18년 도제학교 내실화를 위해 성과평가 및 기간연장 평가 실시(’18~21.)
도제학교 운영직종 분야 확대를 위해 도제학교 신규선정(’21~23.)
 ※ (운영 현황) 78개 사업단, 167교 운영

도제학교 현황

사업단 유형별 현황

사업단 유형별 현황
구분 산업계주도형 공동실습소형 거점학교형 단일학교형
사업단 수 2 4 35 37 78
참여학교 수 8 14 108 37 167
사업단 유형별 현황
구분 사업단 수 참여학교 수
산업계주도형 2 8
공동실습소형 4 14
거점학교형 35 108
단일학교형 37 37
78 167

지정 차수별 현황

지정 차수별 현황
구분 1차 (’14) 2차 (’15) 3-1차 (’16) 3-2차 (’16) 4차 (’17) 5차 (’21) 6차 (’22) 7차 (’23)
사업단 수 8 15 26 6 7 8 3 5 78
참여학교 수 8 48 75 13 7 8 3 5 167
지정 차수별 현황
구분 사업단 수 참여학교 수
1차 (’14) 8 8
2차 (’15) 18 48
3-1차 (’16) 26 75
3-2차 (’16) 6 13
4차 (’17) 7 7
5차 (’21) 8 8
6차 (’22) 3 3
7차 (’23) 5 5
78 167

시도교육청별 현황

지정 차수별 현황
시도 사업단 수 참여학교 수
서울 11 25
부산 8 18
대구 6 15
인천 6 13
광주 4 4
대전 2 4
울산 1 1
세종 - -
경기 14 30
강원 2 3
충북 2 7
충남 4 15
전북 4 5
전남 5 10
경북 6 11
경남 3 6
제주 - -
78 167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장점은

 
  • 기업과 학교 모두 도움
    도제학교는 기업과 학교가 함께하는 산학일체형으로서 기업은 회사에 필요한 훌륭한 인재를 키울 수 있어 좋고, 학교는 학생들을 적성에 맞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곳에 취업시킴으로써 학교와 기업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
  • 숙련된 기술 전수
    NCS를 바탕으로 해서 만든 훈련프로그램으로 짧게는 1년, 길게는 대학과정과 연계하여 6년 동안 기술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으며, 기업현장교사(직장 상사)가 실제 생산에 필요한 장비를 이용해서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 교육을 진행하여 학습근로자의 역량을 극대화
  • 높은 취업률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학생들은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의 보호를 받는 학습근로자 신분으로 정부로부터 기술과 역량, 인력양성에 대한 CEO의 의지 등을 인정받은 기업에 면접을 통해 채용 후 훈련을 받으므로 취업걱정이 없음
  • 병역특례
    취업 맞춤 특기병 제도를 통해 관련 분야 기술 특기병으로 복무할 수 있으며, 산업기능요원 병역특례 혜택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