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배경
- (2015 개정 교육과정) 산업현장의 요구와 직업계고 교육내용 간의 불일치를 완화하고,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현장직무(실습) 중심의 직업교육과정 도입
- (2022 개정 교육과정) 미래 산업의 변화, 기술의 융·복합화에 대응하고 이에 요구되는 기초소양 및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의 현장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개정
법적 근거 및 추진 경과
- 법적 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23조(교육과정 등)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고시 제2022-2호, 2022.1.17.)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고시 제2022-33호, 2022.12.22.)
- 추진 경과
- (2015 개정 교육과정)
-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및 활용계획 수립(’13.5.21.)
-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발(’14.11월~’15.8월) 및 고시(제2015-74호, 2015.9.23.)
- NCS 기반 교육과정 실무과목 우선 적용(’16.3월)
-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전면 적용(’18.3월) 및 수정 고시(제2018-150호, 2018.4.19.)
- (2022 개정 교육과정)
-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21.5월~’22.12월) 및 고시(제2022-33호, 2022.12.22.)
주요 개념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표준을 의미합니다. NCS는 교육과 훈련, 자격 과정에서 현장중심의 인재를 양성하는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NCS 학습모듈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 산업현장의 ‘직무 요구서’라고 한다면 NCS 학습모듈은 NCS의 능력단위를 교육훈련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NCS 학습모듈은 구체적인 직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교과(군) 재구조화
- (2015 개정 교육과정) NCS 대분류와 연계하여 한국고용직업분류(KECO)에 따른 인력구조 특성의 분석을 토대로 2009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5개 계열에서 17개 교과(군)*으로 개편
* 교과(군): 학습자가 고교 직업교육을 통해 배우는 과목 구분 체계
- (2022 개정 교육과정) 노동시장의 고졸 인력 수요(신산업 및 융합기술 분야의 초급 수요 포함), 고졸 적합 직무 및 취득 자격 종목(NCS Level 2, 3 수준), NCS 및 한국직업분류 체계 등을 고려하여 17개 교과(군)으로 재구조화
과목군 재구조화
- (2015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전문교과 단일체제에서 전문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 체제로 개편
- (2022 개정 교육과정) 미래 산업사회의 요구,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교과(군) 별 과목군 비중 및 교육내용의 적정화, 직업교육의 성격과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역량 함양에 적합한 전문교과 과목을 구현할 수 있도록 재구조화
교육과정 편성 절차
교과(군)별 인력양성 유형에 필요한(산업수요) 과목을 우선 편성